(서을순의 생각, 기고문) 노후를 빈곤하게 만드는 ‘네 가지 바보’짓만약 내가 훗날 개미와 베짱이 중에 베짱이 될 수도...
특히, 아래 4가지 바보짓은 여러분들이 은퇴 후 삶을 빠르게 무너뜨린다.
첫째, 수입보다 많은 지출을 할 경우
수입이 늘어나면 지출을 함께 늘리는 사람은 절대 자산을 쌓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 아니면 못 누린다는 소비 습관이 노후의 안전성을 갉아먹는다.
둘째, 투자와 저축의 부재
돈을 단순히 은행에 묵혀두거나, 아예 모으지 않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인플레이션의 희생양이 되는 길이다. 이에 투자와 저축은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이다.
셋째, 건강관리를 뒤로 미루는 것
노후에 파산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의료비다. 젊을 때부터 건강을 관리하지 않으면, 번 돈이 당신의 돈이 병원운영자들에게 흘러간다. 그러니 건강은 곧 돈이다.
넷째, 인간관계 방치
경제적 어려움은 고립과 외로움에서 더 빨리 찾아온다. 사람과의 연결은 정보, 기회, 도움을 가져다주는 안전망이다. 사람과의 관계를 버리면 돈과 기회도 함께 사라진다.
따라서 미래를 위해 지금 당장 계획 세우고, 꾸준히 돈을 잘 관리하고, 건강이랑 인간관계까지 야무지게 챙기는 게 가장 확실한 노후 준비다. 만약 개미처럼 미리 준비 안 하면 겨울에 베짱이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PCB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서을순의 생각, 기고문) 노후를 빈곤하게 만드는 ‘네 가지의 바보’짓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