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포천혁신교육지구 지역교육협의회 운영위원회 개최

포천시 시정회의실에서 포천혁신교육지구 운영위원회 실시

포천시민방송 | 기사입력 2019/09/27 [10:09]

2019 포천혁신교육지구 지역교육협의회 운영위원회 개최

포천시 시정회의실에서 포천혁신교육지구 운영위원회 실시

포천시민방송 | 입력 : 2019/09/27 [10:09]

  © 포천시민방송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심춘보)은 포천시(시장 박윤국)와 공동으로 지난 926() 포천시 시정회의실에서‘2019 포천혁신교육지구 지역교육협의회 운영위원회(이하 포천혁신교육지구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지역교육협의회는 다양한 지역사회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고 협력함으로써 혁신교육지구 운영 과정의 민주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의제 개발 및 지역 교육 현안을 해결하는 지역교육공동체를 말하는 것으로, 운영위원회에는 교육장시장을 공동위원장으로, 교수학습지원과장교육지원과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여 교육지원청과 시청이 각각 추천한 위원 10명이 참석한 바 있다.

 

추천위원은 초··고 교장, 교사 및 학부모와 시의원, 포천시의 교육관련 전문가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분야의 위원구성을 통하여 지역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운영위원회에서는 먼저 포천혁신교육지구가 경기도교육청과 포천시가 MOU(2019. 1.)를 맺고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므로혁신교육지구의 이해 및 2019 포천혁신교육지구 사업진행 상황을 안내하는 시간을 가진 후 2020 포천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심의를 했다.

 

2020 포천혁신교육지구 사업()은 학교의 자율적 운영을 지원하는 미래인재핵심역량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학교의 교육활동 전념을 지향하는 포천 학교지원, 학생교사학부모시민의 자발적인 성장을 돕는 교육공동체 성장지원,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역교육 공동체 구축지원의 총 4가지 과제로 구성했고, 포천은 경기도 내에서 신규교사저경력 교사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곳이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다양한 분야에서 교사의 성장이 어떻게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다.

 

또한, 최근 2015 개정교육과정에 반영된 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자 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 인프라를 갖추기 위한 학교지원, 3D프린터, 코딩, 메이커교육을 포함한 학생 소프트웨어 미래교육, 마을의 전문가를 발굴하여 학교와 연계하는 마을강사 사업 등 농어촌 지역의 어려움으로 교육기회가 적은 부분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영역에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했다.

 

운영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교육주체가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의 교육현안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으며, 향후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포천혁신교육지구의 사업에서 생기는 구체적인 어려움에 대해 논의하기로 얘기를 끝냈다.

 

포천교육지원청 심춘보 교육장은 포천혁신교육지구 운영위원회에서는아이들을 중심으로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필요하며, 교육지원청은 시청과 협업을 통해 이를 완성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김태식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2019 포천혁신교육지구 지역교육협의회 운영위원회 개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